저번 포스팅에서 공모주가 무엇인지, 어떻게 공모주 청약을 넣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공모주에 청약을 넣어야 할지 고민이신분들에게
숫자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인 판단이 될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단, 본 포스팅은 투자 참고지표이며 투자에 대한 손익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공모주가 올라오면 대규모 자금을 운용하는 증권사, 연기금 등 기관들의 수요를 조사하게 됩니다.
이때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을 알 수 있는데요!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란 공모주 수요예측 과정에서 기관 투자자들이 공모주를 청약한 총 물량과,
실제로 배정 가능한 물량의 비율을 말합니다.
즉, 공모주에 대한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 후 주가가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는 청약 성공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기도 합니다.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은 dart전자공시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공모가
위 dart전자공시 사이트에서 원하는 기업을 검색하면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기관들이 어떤 공모가를 많이 선정했는지 그 수요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모가 10,000원 ~ 15,000원 공모가 중 어떤 공모가의 수요가 가장 많은지 알 수 있죠
이때, 최상단의 공모가 선정이 많을 수록 해당 기업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최상단 공모가 선정될 수록 기업의 주가상승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의무보유 확약
의무보유 확약은 공모주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투자자들이
상장 직후 일정 기간 동안 배정받은 주식을 매도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상장 후 주가 급락을 방지하고 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이는 주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장기 투자에도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4. 기타 지표들
상장 당일 유통가능 물량
상장 당일 유통가능 물량은 적을 수록 좋습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적으면 그만큼 가격은 상승하겠죠? 주식도 같은 원리로 작용됩니다.
구주매출
구주매출이 적을 수록 좋습니다.
구주매출이란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매도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입니다.
즉, 신주발행과 달리 구주매출은 기업이 아닌 기존 주주(창업자, 벤처캐피털, 사모펀드 등)에게 자금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구주매출이 적어야 회사에 돈이 많고 신사업을 통해 주식이 상승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마무리하며, 공모주가 단기간에 용돈벌이를 하는 느낌으로 가볍게만 바라보지 않아야 합니다.
공모주도 주식이며 투자이기 때문에, 적어도 투자하려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무슨 아이템으로 먹고사는지 등은
철저히 조사 후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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